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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RAND STORY

    생활의 지혜

    백미, 밥상 위의 하얀 악마

    쌀눈과 쌀겨를 잃은 백미는 쌀의 풍부한 영양분의 95퍼센트가 없어진 무늬만 쌀입니다.

    성인 1인이 백미밥 200g을 먹는 것은 설탕 140g을 먹는 것과 같습니다.

    밥이 아닌 설탕을 드시고 싶으신 분 혹시 있으십니까?

    백미는 비타민 B와 효소 등 주요 영양소의 결핍 때문에서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전환하는 것을 막아 탄수화물이 체내에 지방으로 축적되게 합니다.

    또한 도정 직후 pH 7.0~7.5 정도의 약 알칼리성이었던 쌀은 백미로 정미하면서 pH 5.0~5.5의 산성으로 변질됩니다.

    백미가 우리몸에 해로운 이유

    1. 현미밥에 비해 과식하기가 쉬워 위확장, 위하수, 비만의 원인이 된다.

    2. 백미는 점도가 강하기 때문에 소화될 때 위장에 큰 부담을 안겨준다.

    3. 백미밥은 위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위 압박감과 위장병의 원인이 된다.

    4. 백미는 혈당 값의 상승이 빠르므로 지나친 인슐린의 분비를 초래하고 저혈당의 위험이 크다.

    5. 칼슘과 인의 비율이 1:25로 과량의 인 때문에 몸이 산성화된다.

    6. 비타민 B 부족으로 우리 몸 에서 완전히 연소가 되지 않아 노폐물을 만들어 내고 혈액을 산독화 시킨다.

    7. 섬유질이 거의 없어 변비에 걸리기 쉬우며 몸 밖으로 잘 배출되지 않아 몸속에 노폐물을 다량 생성하고 축적시킨다.

    왜, 언제부터 백미를 먹게 되었나?

    일본 식민지시대에 도입된 도정기술로 쉽게 변질되는 현미에 비해 장기간 보관할 수 있는 백미 중심의 도정체계가 정착되고 백미 소비문화가 대세를 이루게 됐습니다.

    식량자급을 최우선으로 삼았던 근대화로 배고픔을 벗어났지만, 국민건강상의 문제가 심각해질 것을 우려한 정부는 새마을운동의 일환으로 7분도 먹기 운동을 벌였지만 실패했습니다.

    하얀 흰쌀밥이 빈곤탈피의 상징으로 여겨진 시대적 분위기와, 밥맛이 거친 현미에 비해 백미의 부드러운 맛 때문에 백미 소비가 우리 식생활의 주요한 형태가 됐습니다.

    백미에 얽힌 그밖의 이야기..

    1. 미국에서 백미판매는 불법

    1978년 미국 상원 특별위원회의 <맥거번 보고서>는 현대 성인병의 주범으로 백미를 포함한 오백 가지의 식품을 지목했다.

    그 이후 미국의 연방식약청(FDA)는 백미에 비타민 B1, B3와 철분 등 기능성 성분을 추가할 것을 권고했다.

    FDA권고를 무시한 백미는 사실상 쓰레기와 다름없다고 여겨진다.

     

    2. 태평양의 유령선

    2차대전 말 태평양에서 일본군 유령선이 정처 없이 떠돌고 있었다.

    백미를 주식으로 일본군 병사들이 각기병으로 사망하면서 군함은 유령선이 되었다.

    일본군 지휘부는 즉시 쌀겨와 미강을 치료제로 배급하여 병사들을 살렸다.

    사람을 죽인 것도 쌀, 살린 것도 쌀이었다.

     

    3. 코넬대학교 쥐실험

    1908년 미국의 명문 코넬대학교에서 과학자들이 쥐를 상대로 흥미로운 실험을 시행했다.

    A그룹 쥐에게는 백미와 물을, B그룹의 쥐에게는 물만 먹인 실험의 결과 보름 후 A그룹의 쥐들이 죽기 시작했다.

    현미에 대하여   

    현미는 영양학적으로 완전식품

    • 현미의 영양분은 배아(쌀눈)에 66%, 겨충·호분충·내피에 29%, 배젖(배유)에 5%로 분포되어 있습니다.

    • 쌀 전체 영양분의 66%나 차지하는 배아(쌀눈)은 구성 성분비로는 3%이며, 영양덩어리(쌀눈)이 현미에 붙어있습니다.

    • 또한 현미는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정상적인 신진대사 작용으로 즉시 몸 밖으로 배설하나, 백미는 산성식품으로써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아 제때 몸 밖으로 배설하지 못합니다.

    현미의 구성 성분비

    현미 vs 백미 영양성분표

    즉석에서 도정한 쌀로 밥을 지어야 하는 이유! 

    즉석도정 1분도미

    즉석도정 1분도미 밥, 밥상 위의 혁명!

    즉석도정 1분도미는 기적의 쌀입니다.

    현미의 영양을 거의 보존하면서 소화흡수 문제를 깔끔하게 해결했고,

    백미의 달콤한 맛을 뛰어넘는 쌀 본연의 밥맛을 만들어 냅니다.

    옛 선조들이 디딜방아로 찧어, 함지박에 비벼 갓 지은 옛 쌀밥을 그대로 재현했습니다.

    즉석도정 1분도미로 밥을 먹게 되면, 간단한 반찬만으로도 영양학적으로 완벽한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건강을 해치고 비만을 부르는 패스트 푸드 등 정크 푸드에 대한 욕구는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1분도미란?

    벼에서 겉껍질과 속껍질의 1퍼센트 정도를 살짝 벗겨낸 상태를 말하며, 즉 현미의 중량에서 1퍼센트 내외가 감소됩니다. 그러나 쌀의 영양분은 거의 95퍼센트 이상 보존된 상태입니다.

    분도란?

    벼를 도정한 현미에서 깎아낸 무게의 백분율을 의미합니다.

    외강층과 쌀겨의 무게는 현미의 8~9%정도입니다.

    밥맛은 함수율이 결정한다!

    1분도미는 수 만년 동안 인류가 먹어온 쌀

    1분도미는 최근에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1분도미는 벼농사가 시작된 이후 수 만년 동안 인류가 먹어 왔던 쌀입니다.

    추수가 끝나고 방아를 찧어 먹은 쌀은 쌀눈과 쌀겨가 어느 정도 붙어있는 1분도미였습니다.

    우리가 백미를 본격적으로 먹게 된 것은 50년도 안됐다 합니다.

     

    밥맛을 결정하는 것은 함수율

    왜 갓 찧은 쌀로 한 밥은 맛이 있을까? 비밀은 함수율에 있습니다.

    벼는 15% 정도의 수분을 가지고 있으며 디딜방아에 갓 찧은 쌀도 15% 정도의 수분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현미는 도정과정에서 마찰열로 함수율이 11% 이하로 떨어져 맛이 떨어지게 되고,

    다시 현미를 정미한 백미는 맛은 부드러워지지만 영양분을 잃게 되고,

    수분과 영양분 손실로 인해 깊은 맛은 없습니다.

     

    가장 맛있는 14%

    만나다의 맘드림도정기로 갓 도정한 쌀은 함수율 14%로 가장 맛있는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도정과 정미를 동시에 하면서 마찰열을 최소화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분 이외에 손실되는 영양분도 거의 없어서 최상의 밥맛을 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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